개요

if-else 와 switch문은 성능 상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. 오늘은 그 구조를 이해해보고 언제 사용해야 좋을지 바이트코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if

int i = 1;

if (i == 1) {
    method1();
} else if (i == 3) {
    method2();
} else {
    method3();
}

 

int i의 값이 1일때 method1()을 실행하고, i의 값이 3일때 method2()를 실행하고, 나머지는 method3()을 실행하는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진 if 문입니다. 이 코드를 bytecode로 변환해보겠습니다.

public static main([Ljava/lang/String;)V
   L0
    LINENUMBER 7 L0
    ICONST_1
    ISTORE 1
   L1
    LINENUMBER 9 L1
    ILOAD 1
    ICONST_1
    IF_ICMPNE L2
   L3
    LINENUMBER 10 L3
    INVOKESTATIC functional/Main.method1 ()V
    GOTO L4
   L2
    LINENUMBER 11 L2
   FRAME APPEND [I]
    ILOAD 1
    ICONST_3
    IF_ICMPNE L5
   L6
    LINENUMBER 12 L6
    INVOKESTATIC functional/Main.method2 ()V
    GOTO L4
   L5
    LINENUMBER 14 L5
   FRAME SAME
    INVOKESTATIC functional/Main.method3 ()V
   L4
    LINENUMBER 17 L4
   FRAME SAME
    RETURN
   L7
    LOCALVARIABLE args [Ljava/lang/String; L0 L7 0
    LOCALVARIABLE i I L1 L7 1
    MAXSTACK = 2
    MAXLOCALS = 2

 

구분을 좀 나누면 이렇게 됩니다.

구조를 잘 보시면

  1. L1에서 조건이 일치하면 L3으로 이동하여 method1을 실행하고, 일치하지 않으면 IF_ICMPNE L2 로 이동합니다.
  2. L2에서 조건이 일치하면 L6으로 이동하여 method2를 실행하고, 일치하지 않으면 IF_ICMPNE L5 로 이동합니다.
  3. else 에서 method3을 실행합니다.

if 문은 결과가 true 가 나오기전까지 순서대로 비교연산을 수행해야합니다. 만약 비교문이 10개라면 최대 10번 비교연산이 수행될 수 있단는 것입니다.

 

 

 

switch

 

int i = 1;

switch (i) {
    case 1 -> method1();
    case 3 -> method2();
    default -> method3();
}
  public static main([Ljava/lang/String;)V
   L0
    LINENUMBER 7 L0
    ICONST_1
    ISTORE 1
   L1
    LINENUMBER 9 L1
    ILOAD 1
    LOOKUPSWITCH
      1: L2
      3: L3
      default: L4
   L2
    LINENUMBER 10 L2
   FRAME APPEND [I]
    INVOKESTATIC functional/Main.method1 ()V
    GOTO L5
   L3
    LINENUMBER 11 L3
   FRAME SAME
    INVOKESTATIC functional/Main.method2 ()V
    GOTO L5
   L4
    LINENUMBER 12 L4
   FRAME SAME
    INVOKESTATIC functional/Main.method3 ()V
   L5
    LINENUMBER 15 L5
   FRAME SAME
    RETURN
   L6
    LOCALVARIABLE args [Ljava/lang/String; L0 L6 0
    LOCALVARIABLE i I L1 L6 1
    MAXSTACK = 1
    MAXLOCALS = 2

 

 

switch 문을 바이트코드로 변환했을 때, 이 부분에서 switch 문이 발생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위에 if-else 문과 구조가 다른데요 눈여겨 볼 것은 LOOKUPSWITCH 입니다.

LOOKUPSWITCH 는 조건마다 비교연산을 하는게 아니고 표현식 값을 가지고 탐색합니다.

if-else 보다 비교연산 없이 탐색하기 때문에 효율적이지만, jump table 생성 비용의 오버헤드가 있습니다.

 

LOOPUPSWITCH, TABLESWITCH 에 대해서  조금 더 Alaboza

더보기

TABLESWITCH

int i = 1;

int j = switch (i) {
    case 0 ->  0;
    case 1 ->  1;
    case 2 ->  2;
    case 5 ->  5;
    case 10 ->  10;
    default -> -1;
};

 이 switch문을 바이트 코드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?

 

   L1
    LINENUMBER 9 L1
    ILOAD 1
    TABLESWITCH
      0: L2
      1: L3
      2: L4
      3: L5
      4: L5
      5: L6
      6: L5
      7: L5
      8: L5
      9: L5
      10: L7
      default: L5

우리는 0, 1, 2, 5, 10 에대한 case를 작성했는데 바이트 코드를 보면 TABLESWITCH 안에 0 - 10까지의 데이터가 들어가있습니다. 0, 1, 2, 5, 10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들은 switch 종료 라인인 L5 를 가리키고 있습니다.

 

 TABLESWITCH는 전체 범위를 인덱싱 하기 때문인데요. 이 과정에서 사용되지 않은 빈 공간까지 차지하게 되어버렸습니다.

 

LOOKUPSWITCH와 TABLESWITCH는 컴파일과정에서 효율성을 따져서 자동으로 이 방식이 선택됩니다.

만약 인덱싱과정이 사용된다면 더더욱 switch문을 써야겠죠?

 

 

그래서 뭐가 더 좋을까?

코드를 작성할 때, 성능도 중요하지만 가독성에 대한 것도 고려해야합니다. JAVA 17부터 switch 문이 업데이트되면서 기존의 if-else 보다 가독성이 좋아졌습니다.

 

// switch 문
switch (i) {
    case 1:
        method1();
        break;
    case 3:
        method2();
        break;
    default:
        method3();
        break;
}

// JAVA 17 에서의 switch 문

switch (i) {
    case 1 -> method1();
    case 3 -> method2();
    default -> method3();
}

switch (i) { // 다수 조건식
    case 1,2 -> method1();
    case 3 -> method2();
    default -> method3();
}


// JAVA 21 에서의 switch 문 
switch (animal) { // 타입 캐스팅
    case Cat c -> c.sound();
    case Dog d -> d.sound();
    case Cow c -> c.sound();
    default -> "Unknown";
};

switch (animal) { // Null 처리
    case Cat c -> c.sound();
    case Dog d -> d.sound();
    case Cow c -> c.sound();
    case null -> "Null";
    default -> "Unknown";
};

 

 

따라서, 가독성에 중점을 두거나 조건이 많을때는 switch 문을 사용하는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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